티스토리 뷰

반응형

공기정화식물 순위 나사 추천 공기정화식물 베스트 50 소개



이제 미세먼지가 일상인 삶을 살고 있습니다. 언제부터 우리가 이렇게 미세먼지로 고통받으며 살게 된 걸까요?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의 경제발전이 원인이겠죠. 대부분의 석탄발전소가 우리나라와 가까운 관동지방에 위치해서 편서풍을 타고 곧바로 우리나라로 오니까요.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발생하는 자동차 배기가스 등 유해 물질들이 배출되고 정체되서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미세먼지에 효과가 좋은 제품을 찾는데요. 식물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도 아이들 비염 때문에 식물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공기정화식물 순위를 소개해 드리고, 제가 키우는 공기정화식물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기정화식물이 과연 효과가 있을까?하고 많은 분들이 의구심을 가질텐데요. 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리고 솔직히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정말 공기가 정화되는지 모르잖아요. 그저 공기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마음을 안정하는 차원에서 키우기도 할텐데요. 아래 표는 실제 실험을 통해 식물이 공기정화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실험결과 미세먼지에는 큰 효과가 없다고 나오지만 외부 공기가 유입되서 그럴지도 모릅니다.


그 외에 여러 유독물질에 있어서 공기정화식물의 효과는 분명하게 나타나는데요. 아래는 나사에서 선정한 공기정화식물 베스트 10입니다. 나사에서 선정한 이유는 아무래도 우주와 같은 무중력 상태에서 실험한 것이기 때문에 더욱 신뢰가 가기 때문입니다.

저는 위의 식물들 가운데 헤데라, 관음죽, 인도 고무남, 대나무 나무, 스파티필름을 키워도 봤고 현재 키우고 있는데요. 아래 표는 나사 선정 공기정화에 효과가 좋은 식물 베스트 50입니다. 




현재 제가 키우는 식물에는 빨간색 박스로 표시해 놨는데요. 여러분은 이 가운데 몇 종류를 키우고 계신가요?


저는 주로 키우기 편하고 쉬운 식물을 위주로 키우고 있습니다. 식물을 키우는 것이 좋은 것은 공기정화 뿐 아니라 우리에게 필요한 산소를 공급해주고 이산화탄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입니다. 얼마 전 초등학교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했는데 모든 문을 닫고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다보니 실내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평소보다 몇배 높아져서 학업 집중도가 떨어지는 등 역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것은 공기청정기도 좋지만 집 안에 다양한 식물을 키우는 것이 공기정화 효과 뿐 아니라 다양한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부터 제가 키우는 공기정화식물을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제가 현재 키우고 있고 저와 같은 초보자도 얼마든지 키울 수 있는 식물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공기정화식물을 키우길 원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제가 갖고 있는 식물들 가운데 가장 비싼 식물인 크루시아입니다. 집 안에 좀 커다란 화분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큰 맘먹고 집 앞에 있는 화원에서 구입했는데요. 대략 10만원 정도 합니다. 아무래도 사이즈가 크다보니 비싼 편인데요. 나사 선정 베스트에는 없는 식물이지만 공기정화식물로 유명한 녀석입니다. 실내 공기 중 오염 물질을 70%가량 정화한다고 하는데요. 동글동글한 입이 예쁘고 초록초록해서 좋습니다. 자주 물을 주지 않아도 되고 한달에 한 번 정도만 줘도 된다고 하네요. 물을 줄 때는 꼭 흡뻑 주셔야 합니다. 크루시아는 비교적 키우기 쉬운 식물에 속합니다.


두 번째로 스킨답서스가 있습니다. 이것도 나사 선정 베스트 공기정화식물에는 없지만 공기정화에 매우 효과적인 식물입니다. 스킨답서스는 실내에서 키우기 정말 쉽고 왕초보인 분들도 실패없이 키울 수 있는 식물입니다. 병충해에 대한 저항성도 뛰어나서 오래 살구요. 햇볕을 받지 않아도 잘 자랍니다. 화장실이나 배란다 등에서 키우기도 하는데요. 저는 수경재배 방식으로 아래와 같이 키우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뱅갈고무나무입니다. 인도고무나무와 비슷한데요. 고무나무의 잎에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들을 흡착하고 신선한 공기를 내뿜어 준다고 합니다. 이것도 키우기 쉽고 왠만하면 죽지 않는다고 해서 지금 잘 키우고 있습니다. 새순이 계속해서 올라오고 있네요.


다음은 안스리움입니다. 안스리움도 실내에서 키우기 정말 좋구요. 예쁜 꽃이 오래 유지되서 보기에 좋습니다. 


제가 가장 추천하고 싶은 공기정화식물은 바로 스파티필름입니다. 왜냐하면 생명력이 아주 뛰어납니다. 그리고 물을 자주 못주거나 자주 줘서 식물을 죽이시는 분들은 스파티필름을 키우시면 됩니다. 




스파티필름은 나사 선정 공기정화식물에도 있는데다가 키우기가 너무 쉽습니다. 겨울에 얼어 죽이지만 않는다면 실내에서 얼마든지 키울 수 있습니다. 다만 햇빛을 정면으로 받으면 잎이 타서 말라 버리기 때문에 직광이 닿지 않게만 하시면 됩니다. 저는 창가 쪽에 두었더니 잎이 조금 탔습니다. 스파티필름은 아세톤이나 알콜과 같은 공기 오염물질을 정화하는데 매우 뛰어난 식물입니다. 


다음으로 테이블 야자인데요. 2000원짜리를 화분갈이해서 키우고 있습니다. 아레카 야자와 비슷한데요. 조금 잎파리가 작은 편입니다. 


사무실 책상 위에 아래와 같은 스투키를 많이 키우실 텐데요. 스투키는 선인장과에 속해서 물을 거의 주지 않아도 잘 자랍니다. 산세베리아보다 3배 이상의 공기 정화 기능을 갖고 있다고 하는데요. 공기 중 유해 성분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밤에는 산소를 내뿜기 때문에 아주 좋은 공기정화식물입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키우는 공기정화식물 가운데 아이비가 있습니다. 아이비는 수경재배로도 얼마든지 키울 수 있구요. 나사 선정 공기정화식물에도 당당히 이름을 올려놨습니다. 제가 요즘 물을 안줬더니 많이 시들었네요. 아이비는 덩굴식물인데요. 저희 부모님 집은 아이비로 둘러싸여 있답니다. 아이비는 미생물 제거에 효과적이고 인체에 나쁜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해 준다고 합니다. 증산 작용으로 습도 조절도 해주기 때문에 여러 모로 집안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입니다.


지금까지 공기정화식물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공기정화식물이 있지만 여러분의 마음에 맞는 식물을 고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집 안에 식물이 많을수록 마음도 상쾌해지고 편안해지는 것 같은데요. 이번 기회에 여러분도 공기정화식물을 집안에 입양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